다수의 평가자가 평가대상자에게 직무상황과 유사하게 재연된 다양한 기법의 모의과제를 제시하고 해결하게 함으로써 직무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등 평가대상자의 잠재적 역량을 평가하는 것
지방공무원 임용령
제8조의5(역량평가의 실시 및 활용)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소속 공무원이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소속 공무원을 평가하여
승진임용·보직관리 등 인사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② (생략)
③ 지자체의 장은 역량평가의 실시를 .... 행정안전부장관에게 위탁할 수 있다.
역량평가 위탁 신청 | ⇨ | 평가시기·대상자 통보 | ⇨ | 역량평가 | ⇨ | 결과 통보 | ⇨ | 평가활용 | |
지방자치단체 → 자치인재원 |
자치인재원 → 지방자치단체 |
자치인재원 |
자치인재원 → 지방자치단체 |
지방자치단체 |
오리엔테이션 | ⇨ | 평가과제 검토 | ⇨ | 평가 진행 | ⇨ |
평가조정회의 결과보고서 작성 |
⇨ | 결과 통보 |
전직 공무원 | 민간위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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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행정업무 경험이 있는 국가공무원과 지방자치단체 고위직 공무원으로 퇴직한 공무원 |
지방행정·재정업무 전문가와 역량평가·인사담당 전문가 |
구분 | 평가기법 | 평가시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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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장급 후보자 | 구두발표 | 발표정리(30분) 발표 및 Q&A(20분) |
매평가일 평가대상자 6명, 평가위원 6명으로 운영 |
1:1역할수행 | 면담자료 파악(30분) 면담(3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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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함기법 | 답안 작성 (50분) 인터뷰(3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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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토론 | 토론준비(40분) 집단토론(5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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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장급 후보자 | 구두발표 | 발표정리(40분) 발표 및 Q&A(2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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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역할수행 | 면담자료 파악(30분) 면담(2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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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함기법 | 답안 작성 (50분) 인터뷰(2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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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토론 | 토론준비(30분) 집단토론(30분) |
평가기법 | 기법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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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발표 | 업무 관련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여 정책기획, 문제해결안을 구상하여 제시, 발표(보고)하는 기법 |
1:1역할수행 | 가상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이나 외부관계자와 상호작용하며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 |
서류함기법 | 조직 내/외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관련 이슈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해진 시간에 여러 자료를 보고 업무해결안을 작성하는 기법 |
집단토론 |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명이 토론하거나 여러 명의 참가자들에게 역할을 제시하고 각 역할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토론하는 기법 |
구분 | 국장급 후보자 | 과장급 후보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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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모델 | 사고 | 주민지향 | 변화지향 |
전략적사고 | 정책기획 | ||
업무 | 성과관리 | 성과관리 | |
위기관리 | 문제해결 | ||
관계 | 조직자원관리 | 주민지향 | |
관계지향 | 동기부여 |
등급 | 매우 우수 | 우수 | 보통 | 미흡 | 매우 미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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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 4.5 이상 | 4.5 미만 ~ 3.5 이상 | 3.5 미만 ~ 2.5 이상 | 2.5 미만 ~ 1.5 이상 | 1.5 미만 |
구분 |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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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장급 후보자 | 5점 만점으로 평가하여 평가대상자 평균점수가 보통이상(2.5점 이상)인 경우 |
과장급 후보자 | 5점 만점으로 평가하여 평가대상자 평균점수가 ① 보통이상(2.5점 이상)인 경우 ② 2.3점 이상이며, 평가대상 역량항목 중 2개 역량의 평균점수가 3.0 이상인 경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