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에 대한 이해

역량의 개념

우수한 성과를 내는 사람을 보통의 성과를 내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 분명하게 드러나는 행동의 차이로, 성과를 예측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행동적 특성

역량모델의 개념 및 활용

  • 역량모델의 개념
  • 조직 내 역할과 책임에 따라 높은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들의 행동특성(역량)을 도출하여 성공적인 업무 수행에 요구되는 역량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표

  • 역량모델의 예시
  • 역량모델의 활용
      - 조직의 인재상이 반영되는 명확한 선발 기준 및 체계적인 선발 프로세스를 제공
      - 기대되는 직무역량 수준을 제공하여 승진의 기준요소와 인사이동 및 배치 기준을 제공
      - 직무에서의 개인의 행동과 행동의 결과에 관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여 성과평가의 기준을 제공
      - 조직의 가치와 전략에 맞는 교육훈련 및 개발을 통해 지속적 코칭과 피드백을 제공

모의과제의 개념 및 기법

  • 모의과제의 개념
  • 실제 직무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반영하여 교육 및 평가에 적합하도록 가상으로 구성한 실습과제로, 역량학습과 평가에 대한 참가자의 말과 표정, 행동이 쉽게 드러날 수 있도록 구성됨

  • 대표적인 모의과제 기법
    대표적인 모의과제 기법
    구두발표 역할수행
    업무 관련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여 정책기획, 문제해결안을 구상하여 제시, 발표(보고)하는 기법 가상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이나 외부관계자와 상호작용하며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
    서류함기법 집단토론
    조직 내·외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관련 이슈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해진 시간에 여러 자료를 보고 업무해결안을 작성하는 기법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명이 토론하거나 여러 명의 참가자들에게 역할을 제시하고 각 역할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토론하는 기법
담당부서 : 지방자치역량센터
☎ 문의 : 063-907-5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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