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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의 새 시대를 창조하는 지방행심인재 양성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연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이미지

자기주도학습 도입배경

  • 학습동기 미약 : 의무적 입교(원서제출 불요, 교육비 자부담 없음) 및 교육성적과 소속기관 성과평가와 무관
    → 내면의 자기발전 열정을 자발적 성취동기로 고양 필요

자기주도학습의 목표

  • 교육생의 학습주도권을 최대한 보장 및 지원하여 교육생의 자발적 성취동기와 내재된 학습의욕을 자극
  • 교육생들이 스스로 선택한 분야에서 ‘문제해결력을 갖춘 지역정책전문가’로 양성

자기주도학습 적용대상 : 4개 장기교육과정 359명(고위, 고급, 중견, 여성)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의 자기주도학습 추진내용

  • ’14년도 장기교육과정 핵심 교육방침으로 자기주도학습 채택
    - ’14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13. 12월)
  • 교육입교 전 자기주도학습 안내
    - 입교 전 교육생 희망분야와 소속기관 현안과제 및 정책방향을 고려하여 과제 선정
    - 오리엔테이션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컨설팅(자기주도학습 코칭, 자기주도학습 계획서 작성)
  • 교육생과 교육 운영진과의 협의기구인 ‘교육과정 협의체’ 운영
    - 교과목, 강사, 교육시간 배정 등 세부교육계획에 대한 최종 확인
    - 교육생들의 교육운영 관련 요구사항, 질의응답, 의견수렴 등 협의
  • 교육생들의 개인연구과제를 1대 1로 지도해주는 맞춤형 지도교수제 시행
    - 교육생 스스로 선택한 정책과제를 개인연구과제로 확정
    - 359명의 연구과제를 주제별로 15명 내외의 학습분임 구성(22개)
    - 학습분임 별 지도교수를 선정, 대면지도 및 온라인 상시지도 수행
  • 집중적인 과제연구를 위한 ‘자기주도학습의 날’ 지정, 운영
    - 총 2일간 운영(4월중, 8월중)
    - 연구방법론 강의, 지도교수에 의한 학습분임 지도, 개별 연구 등 수행
  • 자기주도 학습코너(도서관) 운영, 자기주도 학습일지 제공, 자기주도학습 정보마당(길동무) 게시 등 자기주도학습 지원방안 운영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기대효과

  •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걸친 자기주도학습 적용으로 전문대학원 수준의 역량개발 효과 기대
  • 평생교육을 포함한 공직 내‧외부의 학습과정을 스스로 주재할 수 있는 학습능력 습득 가능
  • 내재적 동기에 따른 목표설정과 성과달성으로 교육만족도 극대화

향후 추진계획

  • 교육생의 연구과제에 대한 성과활용(최종 성과물은 지방행정 발전과 연계)
    - 성과활용을 원하는 교육생은 원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
    - 우수한 아이디어는 선제적으로 발굴, 정책제안‧기고 등에 수시 활용
    - 성과달성 사례에 대해 보도자료 배포, 특히 해당 지자체에 적극 홍보
    - 성과활용에 기여한 지도교수에게도 강사 우선 섭외 등 인센티브 부여
  • 평생교육을 포함한 공직 내‧외부의 학습과정을 스스로 주재할 수 있는 학습능력 습득 가능
  • 내재적 동기에 따른 목표설정과 성과달성으로 교육만족도 극대화